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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상식

고혈압(高血壓, Hypertention)

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내뿜어 줄 때(수축기 혈압)와 혈액을 받아들일 때(이완기 혈압) 동맥에 전해지는 힘(압력)을 mmHg 단위로 측정한 것입니다.
성인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 성인의 혈압 분류(미국심장협회 기준)

성인의 혈압 분류(미국심장협회 기준)
혈압분류 수축기 혈압 mmHg   이완기 혈압 mmHg
정상 < 120 그리고 < 80
고혈압 전단계 120-139 또는 80-90
제1기 고혈압 140-159 또는 90-99
제2기 고혈압 ≥160 또는 ≥100

고혈압은 유전, 가족력, 노화, 비만, 신장질환, 음주와 흡연, 짜게 먹는 습관,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대개의 고혈압 환자는 혈압 상승과 관련된 증상이 없으며 건강검진이나 직장 신체검사에서 우연히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에서는 고혈압 초기에 두통, 어지러움, 코피, 피로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뇌졸중, 심근경색, 말초혈관질환 등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 운동하기, 적절한 체중관리, 염분섭취 제한, 금연, 절주 등  생활습관 개선과 식이요법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은 단시간 치료로 완치되는 것이 아니므로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며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진단 및 조기 발견으로 표적 장기손상(신장, 눈, 심장질환)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고혈압 예방관리를 위한 생활수칙
    • 과체중을 줄이고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 음식은 저염식이를 하며 등푸른 생선과 들기름 등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합니다.
    • 콜레스테롤 함양이 낮은 식품으로 섭취하고 과일, 야채, 정백하지 않은 곡물,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충분히 먹습니다.
    • 흡연은 금하며 과다한 음주는 삼가해야 합니다.
    •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올바른 운동을 하며 규칙적으로 합니다.
    • 여름·겨울철 급격한 온도에는 혈압이 높아지므로 너무 덥거나 추울 때는 가급적 실내운동을 합니다.
    • 목욕은 너무 높은 온도에서 오랫동안 하지 않습니다(물온도 38~40℃, 목욕시간 15분 정도)
    • 심한 스트레스는 혈압과 맥박을 높이므로 적절인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합니다.
    • 혈압은 정기적으로 측정하며, 처방받은 약은 용량대로 정확히 드시도록 합니다.
  • 담당부서 : 대전광역시 보건복지여성국 보건정책과
  • 담당자 : 박미정
  • 문의전화 : 042-270-4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