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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류 환경

  • 제목 대전 순환도로 구축 본궤도 진입
  • 담당부서 건설도로과
  • 작성일 2018-03-29

도시를 둘러싼 외곽순환도로는 복잡한 도심을 피해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의 대동맥과 같습니다.

대전시는 외곽순환도로가 완전하지 않고 일부 구간은 유료고속도로로 대체되면서 교통순환 기능이 취약한 도시로 꼽혔는데요.

최근 대전 교통체계를 업그레이드시킬 순환도로망 구축사업이 본 궤도에 올라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연장 36.3㎞ 건설 순환도로망 완성계획

대전시는 최근 순환도로망 건설을 위한 정비용역을 추진, 8,555억 원을 들여 총연장 36.3㎞를 7개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마련했는데요.

이는 당초 연장 26.85㎞를 5개 사업으로 나눠 1조 1,197억 원을 들여야 했던 것에 비해 9.5㎞를 더 확보하면서 사업비는 오히려 2,642억 원 감소시킨 것입니다.


순환도로망


건설계획

노 선 명

노선개요

연결구간

사 업 비

36.35km

8,555억원

C1(서부순환)

둔산 및 도안 신도시 지역 순환 노선

소 계

정림중-버드내교

2.4

2.4

835

835

C2(동부순환)

원도심 지역 순환 노선

소 계

사정교-한밭대교

산성동-대사동

12.35 7.54 4.81

2,852

1,723

1,129

C3(외곽순환)

시가화 지역 외곽 순환 노선

소 계

정림중-버드내교

산성동-대사동

비래와동

와동-신탄진

현도교-신구교

유성대로-화산교

21.6

-

-

5.7

8.6

4.1

3.2

4,868

-

-

1,636

1,512

616

1,104

C4(고속순환)

경부·호남·남부순환고속도로 순환 노선

-

-

-


대전 순환도로망 구축은 지난해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도 선정됐고, 이번에 사업규모 최적화작업까지 완성되면서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고 있는데요.

그 첫 번째 결과로 KDI(한국개발연구원)가 지난해 6월부터 진행 중인 ‘정림중~버드내교 도로개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통과조건 : B/C(경제성 분석) ≥ 1.0, AHP(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등 계층화 분석) ≥ 0.5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경우 대전시는 이 구간 사업비 923억 원 중 절반인 426억 원을 국비지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당초 우리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액은 835억 원(국338, 시497)이었으나 기재부 KDI(한국개발원 공공투자센터) 예타 수행 중 변경(증액) 됨

이와 더불어 대전시는 앞서 2016년 국토교통부 주관 사업으로 선정된   ‘대덕특구 동측진입로 개설사업’이 올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요.

또 ‘사정교-한밭대교 도로개설’ 사업도 국토교통부 추진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2021~2025년)’ 및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년)’에 반영되도록 힘쓸 방침입니다.

미 개설구간

순환도로 미 개설 구간 현황 [36.35]

정림중~버드내교 도로개설 : 2.4/ 835억원(338/497)

사정교~한밭대교 도로개설 : 7.54/ 1,723억원(724/999)

산성동~대사동 도로개설 : 4.81/ 1,129억원(451/678)

비래동~와동 도로개설 : 5.7/ 1,636억원(675/961)

와동~신탄진 도로개설 : 8.6/ 1,512억원(572/940)

현도교~신구교 도로개설 : 4.1/ 616억원(308/308)

유성대로~화산교 도로개설 : 3.2/ 1,104억원(370/734)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건설도로과(042-270-5901)로 문의하세요.

공공누리 제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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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