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류 과학

  • 제목 ICT 아이디어로 창업! 시민 공모 접수
  • 담당부서 4차산업혁명운영과
  • 작성일 2018-08-17

정보통신기술,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과거 개별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던 전자기기가 네트워크 기술발전으로 점차 연결되기 시작했고, 현재는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으로 보다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네트워크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세상, 빅데이터를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에 발전된 인공지능 기술이 빅데이터와 결합하면서 인류는 새로운 혁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이것이 곧 4차산업혁명입니다.


4차산업혁명


4차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에 걸맞는 ICT융합 시민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대전시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소프트웨어(SW) 관련 벤처창업분위기 확산을 위해 ‘2018 ICT융합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는데요.

이번 공모전은 ‘국방분야 SW 융합’, ‘전략(일반)분야 SW 융합’ 등 두 분야로 진행됩니다.

분야별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방산업과 SW융합

세부내용

분 야

세부설명

병영생활

활기찬 병영생활, 군 복지 증진을 위한 병영생활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창업 아이템 등

·군 겸용 분야

·군 겸용 ICT활용 기술 또는 민간 자원·기술의 군 활용을 위한 아이디어, 창업 아이템 등

SW융합클러스터

중점분야

무인로봇, M&S(모델링&시뮬레이션), ISR(감시정찰) 관련 아이디어, 창업 아이템 등


전략산업과 SW융합

세부내용

4개 분야

세부부문

세부설명

스마트로봇

자율주행 물류로봇

공중 무인 이동체

초연결 제조로봇

국방, 제조, 물류유통, 교통, 공공안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외부환경 인식 및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로봇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지능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실감체험 시뮬레이션

가상훈련 시스템

AR/VR 기반 차세대 게임

실제와 유사한 가상환경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하여 마치 실제와 같은 몰입감 하에서 교육, 훈련, 실습,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을 효과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산업

컬쳐테인먼트 서비스

이야기산업 기반 ICT 서비스

체험형 문화콘텐츠

콘텐츠의 원천인 이야기의 IT서비스화를 통해 이야기의 산업화 및 디지털콘텐츠로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 과학, 전시, 문화유적, 여행지 등 문화콘텐츠 체험과 감성의 공간을 확장해주는 참여형 차세대 콘텐츠 제공 서비스

ICBM 대전

Life 서비스

문화관광 정보 빅데이터

도시 및 생활환경 개선 서비스

시민 안전 및 복지 서비스

IoT-Cloud-BigData-Mobile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문화/관광, 시민 안전 및 복지, 도시 및 생활환경 개선 등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구현을 위한 지능형 융합서비스



참가 자격은 대전에 주소지를 둔 시민 또는 지역에 상관없이 군인(군무원)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고요.

심사는 1단계 서류, 2단계 발표를 통해 독창성, 기술성, 사업화 가능성을 종합 평가합니다.

접수는 20일부터 내달 7일까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접수사이트(아래 링크)로 하면 되고요.

인터넷 사용이 제한되는 군인은 전자우편(bulova2@dicia.or.kr)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담당자 전화(042-479-4136)로 문의하세요.




4차산업혁명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접수 바로가기]

공공누리 제2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ICT 아이디어로 창업! 시민 공모 접수"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