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목 대한민국 새 중심 만들기 협력 합의문 채택!
  • 담당부서 정책기획관
  • 작성일 2017-09-15

“충청권이 대한민국의 신 중심!”대전·세종·충북·충남이 충청권 번영을 위한 현안사업 추진 합의문을 채택했습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14일 충북 오송에서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와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갖고 공동 현안사업 8건을 선정,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는데요.


14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충청권 행정협의회
14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충청권 행정협의회
[14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충청권 행정협의회]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동협력과제


공 동 협 력 과 제




대덕특구~세종시(연서면) 일원 광역도로 연결 (대전)

    대전~세종 생활권 이용시민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대덕특구와 세종시(연서면) 일원을 연결하는 광역도로 사업 행복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한다.

충청권광역철도 2단계 조기 건설 (대전)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되어 있는 충청권광역철2단계사업(신탄진~조치원) 현정부 임기 내 착공되어 조기 건설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한다.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 (세종)

      수도권 집중에 따른 부작용을 시정하고 국가균형발전을 헌법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하고,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국가기관이 조기 이전되도록 공동 노력한다.

공주~세종~청주 고속도로 조기 건설 (세종)

       중부권 동-서지역을 연결하는 대전~당진, 청주~영덕 고속도로의 중심부인 공주~청주지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조기 건설하여 동-서지역 경제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한다.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확장 (충북)

       중부권 산업경제의 대동맥으로 국가 산업의 지속성장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하여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구간 확장에 소요되는 사업비를 2018년도 정부예산에 반영 되도록 공동 노력한다.

세종~오송역~청주국제공항 BRT 도로건설 (충북)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세종 ~ 청주국제공항을 BRT 교통망으로 연결하는 사업이광역BRT개선 종합계획행복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변경) 반영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한다.

금강 재자연화를 위한 생태복원클러스터 조성 (충남)

          금강의 수질 악화 및 수생태계 건강성 훼손을 심히 우려하며 금강 재자연화를 위한 생태복원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

보령~울진 자동차 전용도로 건설 (충남)

      국토중심부 동·서축 연결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과 낙후지역 개발을 촉진하는 보령~울진 자동차전용도로 건설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  


이번 합의는 충청권이 대한민국의 새 중심으로서 실질적 지방분권 실현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4개 시도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확충이 시급하다는 공감대에 따른 것인데요.

충청권 행정협의회장인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번에 채택한 8개 과제를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며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충청권 발전에 대한 지역민의 기대가 어느 때보다 큰 만큼 시도지사가 합심해 지역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들자”고 밝혔습니다.


14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발언하는 권선택 대전시장
[14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발언하는 권선택 대전시장]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대한민국 새 중심 만들기 협력 합의문 채택!"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