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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성

  • 트램은 지속가능성 및 녹색성장에 부합하는 교통수단입니다. 트램 도입으로 자동차 이용을 줄이면 지·정체 완화를 통한 사회적 비용 및 환경 비용 감 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 자동차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소음 및 대기오염 증가는 환경 문제 등많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트램은 전기를 동력으로 운행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트램 인포그래픽 : 친환경 교통수단 트램
친환경 교통수단 트램 대기오염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 *2016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2019.7.) 1. 도로/90.125 95.7%, 2. 해운/1,640 1.7%, 3. 항공/1,453 1.5%, 4. 철도/342 0.4%, 5. 기타/629 0.7% (단위 : 천톤), 대전 초미세먼지 배출원 * 2017 국가온실가스인벤토리보고서(2018) 자동차 32.9%, 철도,선박,항공기등 16.3%, 농업잔재물 소각등 11.6%, 난방용보일러 1.5%, 기타 2.5%, 건설공사 등 비산먼지 33.2%, CECD 초미세먼지 노출도 *2020 삶의 질 보고서 CECD 36개국 평균 4.7% 대한민국 55.1% 1위 칠레 42.5% 2위 이탈리아 6.3% 6위 초미세먼지 농도 20이상 노출 인구비중  이미지

편리성

  • 트램은 지하나 고가의 구조물이 없어 차량 자체로의 직접적인 접근이가능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등 위·아래로의 이동, 즉 수직적인 접근을 위한 시설이 불필요하다. 이는 이용자의 교통수단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 트램은 도로와 차량 바닥까지 높이가 약 20~30cm에 불과하여 일반 시민은 물론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등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타고 내릴 수 있습니다.
  • 또한 철제 궤도 및 차륜을 이용하는 트램은 도로를 주행하는 버스 등 차량에 비해 승차감이 좋고 이동 시 뛰어난 쾌적함을 제공합니다.
트램 인포그래픽 : 편리한 교통수단 트램
편리한 교통수단 트램 걷고 싶은 도시 대전을 만들어 갑니다. 도시 어디에나 용이한 접근성 걸어서 5분 안에 역이나 정거장 10분 안에 도시철도, 버스 이용 1회환승 이내로 전지역 이동가능 모두에게 편리한 이동성 노면에서 수평으로 진입가능 짧은 동선 계단 없이 이동시간 단축 이미지

도시재생

트램의 도입으로 전반적인 보행여건을 증진하고 특색 있는 개발을 유도하여 가로상권 활성화 및 도시경관 증진 등을 도모합니다. 또한 전국 최초의 트램 상용화는 관광객들에게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하는 관광자원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트램으로 도시재생에 성공한 세계의 도시들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 1960년 트램 폐쇄 이후 상습적인 도로정체 및 대중교통 보완수요로 1994년 1호선 개통
  • 트램 건설 시 주요 간선도로에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조성하여 상권을 활성화 하고 노선을 따라 잔디를 깔아 도시경관 변화
1960년 트램 폐쇄 이후 상습적인 도로정체 및 대중교통 보완수요로 1994년 1호선 개통 이미지
트램 건설 시 주요 간선도로에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조성하여 상권을 활성화 하고 노선을 따라 잔디를 깔아 도시경관 변화 이미지

자료: 한국교통연구원(2015)

미국 디트로이트
  • 트램 도입에 따른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으로 전반적인 공공·생활서비스 공급 활성화
  • 트램 주변 공공·공유공간 확대로 시민들이 모일 수 있는 가로상권 조성
트램 도입에 따른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으로 전반적인 공공·생활서비스 공급 활성화 이미지
트램 주변 공공·공유공간 확대로 시민들이 모일 수 있는 가로상권 조성 이미지

자료: 서민호(2019)



경제성

  • 초창기 국내 도시철도는 주로 중량(重量)전철 위주의 건설이 이루어졌고, 대도시 이용객 수송에 큰 역할을 하였으나 막대한 건설 및 운영비용을 부담 하게 되면서 지자체의 경제적 부담을 초래했습니다.
  • 트램은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트램은 1km 당 200억 원 내외의 건설비용이 소요되는데, 이는 지하철의 1/6, 경전철(고가)의 약 1/3 정도 수준에 해당합니다.
  • 프랑스 몽플리에 자료에 따르면, 트램의 1인 당 운송비용은 1.47유로, 버스는 1.93유로로 수송인원 당 비용이 적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트램 홍보 리플릿(서울교통공사)
건설비및공사기간 저렴한 건설비용 (단위 : 억원1km) 트램 200~300억원/km 경량전철 400~500억원 지하철 1,500~1,800억원 공시기간단축 트램2년 경량전철5년 지하철7년 대중교통전용지구(TransifMall)운영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이미지
  • 담당부서 : 도시철도정책과 (2023-11-30)
  • 문의전화 : 042-270-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