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목 혁신도시 지원사업 '오픈랩' 선정 쾌거!
  • 담당부서 미래성장산업과
  • 작성일 2019-09-05

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혁신공간을 만들어 연계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기업을 지원하는 곳, ‘오픈랩’입니다.

하지만 대전은 혁신도시가 아니라는 이유로 ‘오픈랩’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었습니다.

이에 우리시는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에 ‘오픈랩’ 구축을 요청했는데요.

이번에 그 결실을 맺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오픈랩
[다양한 형태로 운영 중인 오픈랩]


혁신도시 오픈랩 선정

대전시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연계사업인 ‘오픈랩’ 사업을 추진합니다.

이 사업은 지역에 개방형 연구실인 오픈랩을 구축해 기술개발, 기업지원, 네트워킹 지원 등 지역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는 총괄지원사업인데요.

대전시는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산업 핵심인 5세대이동통신(5G) 기반 사물인터넷(IoT) 모바일분야 산업을 집중 육성합니다.

오픈랩

5G기술기반의 IoT모바일 분야 출연연 연계 개방형 혁신 플랫폼 구축

ICT 융복합 분야 IoT 기업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연구장비 및 테스트 베드 구축

출연연 보유 5G 무선 테스트 인프라 활용 및 확대하여 OpenLAB 구축

오픈랩과 지역 혁신자원을 연계하여 생태계 조성 및 관련 기업 지원

국가혁신클러스터 글로벌 연계를 활용한 국제협력 아이템 발굴 및 지원


이번 선정으로 대전시는 국비 50억 원 포함 총 71억 원을 투자해 2022년까지 대덕특구 연구기관과 지능형 사물인터넷(IoT) 모듈을 개발할 계획인데요.


5G와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자율주행시스템


대전테크노파크가 주관하고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KAIST가 참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미래성장산업과(042-270-0362)로 문의하세요.


오픈랩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혁신도시 지원사업 '오픈랩' 선정 쾌거!"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