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목 안전속도 5030! 보행자중심 교통정책!
  • 담당부서 대변인
  • 작성일 2021-03-29

“대전의 교통환경을 자동차 위주에서 탈피, 보행자가 중심이 되도록 바꿔가겠습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보행자 중심 교통정책 개선안을 발표했습니다.


29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보행자 중심 교통정책 개선정책에 대해 브리핑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29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보행자 중심 교통정책 개선정책에 대해 브리핑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이번 정책은 내달 17일 시내 도로 제한속도 하향정책 ‘안전속도 5030’전국 시행에 맞춰 본격 추진하는 것인데요.

이에 따라 주거·상업·공업지역 넓은 도로는 시속 50㎞, 주택가 이면도로와 어린이보호구역 등 보행자안전이 강조되는 도로는 시속 30㎞로 제한됩니다.
※ 대전으로 진입하는 6개 도로는 원활한 교통소통 확보를 위해 시속 60㎞ 유지


안전속도 5030
[안전속도 5030]


이는 시속 10㎞를 줄일 경우 보행자 중상가능성 20% 하락, 교통사고 사망자 24% 하락이라는 연구결과에 기인합니다.


차량속도와 사고의 상관관계
[차량속도와 사고의 상관관계]


대전시는 ‘안전속도 5030’ 정책과 더불어 보행안전 제일도시 조성을 위해 10대 과제 20개 사업을 수립, 1,242억원을 집중 투입할 계획인데요.


대전시 보행자중심 10대 정책
[대전시 보행자중심 10대 정책]


허태정 대전시장은 “도시 편리성 증진은 물론 사람중심 교통문화가 정착되도록 만들 것”이라며 “단속보다는 자율적 참여로 5030정책이 잘 지켜지고, 안전한 도시가 되도록 시민여러분의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날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청호오백리길 명소화 정책 등 현안을 설명하고 기타 시정 현안에 대해 언론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브리핑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9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보행자 중심 교통정책 개선정책에 대해 브리핑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29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보행자 중심 교통정책 개선정책에 대해 브리핑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모두발언

대전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3월이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보니까 시내 곳곳에 많은 꽃이 피어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봄이 완연히 우리 곁으로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지난해는 코로나 때문에 시민여러분에게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그래서 올 봄에는 이렇게 아름다운 꽃이 피듯 시민 일상이 활짝 피기를 기원하지만, 아직 코로나는 여전히 우리 일상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4월부터는 75세 이상 어르신까지 화이자 백신접종이 시작됩니다.
방역도 철저히 하고 백신공급도 원활히 추진해서 올해 안에 우리시가 확실히 코로나 안전지대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드릴 것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교통정책에 관한 것이고, 또 하나는 대청호오백리길에 관한 것입니다.

이미 언론을 통해 여러 번 보도됐고. 기자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대전시도 4월 17일부터 정부방침에 맞춰 안전속도 5030 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대도시권 주요 간선도로 일부를 제외한 모든 도로는 시속 50㎞키 이내, 그리고 생활권 이면도로는 30㎞로 속도를 제한해서 도시를 안전하고 쾌적하게 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5030프로젝트는 대한민국만이 아니라 유럽 등 51개 나라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습니다.


세계 5030프로젝트
[세계 5030프로젝트]


우리시도 2019년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했습니다.
시범사업임에도 12.9% 교통사고 감소현상이 있었습니다.


5030 시범사업 효과
[5030 시범사업 효과]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대전시가 교통사고 높은 도시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고, 나아가 시민이 안전하게 도시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OECD 중 보행자 사망사고가 최고 수준인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시속 10㎞만 줄여도 사망자가 63% 감소한다는 조사결과도 있듯 앞으로 5030정책이 일상화되면 교통사고가 획기적으로 줄고, 특히 사망사고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대적 홍보를 하겠지만, 무엇보다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합니다.
단속보다는 자율적 참여로 5030정책이 잘 지켜지고, 안전한 도시가 되도록 시민여러분의 특별한 노력이 함께 하길 부탁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대전시는 보행자 중심 교통정책도 함께 추진합니다.

그동안 우리 도시의 정책이 주로 자동차 중심이고, 자동차를 피해 다녀야 했다면, 이젠 시민보행이 중심이 되도록 도시환경을 바꾸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시는 10대 과제 20개 사업을 보행자 중심으로 본격 추진합니다.

지금 보시다시피 10개 과제를 통해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또 걷는 거리, 이를 통해 도시 편리성뿐만 아니라 사람중심 교통문화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 교통사고 사망률을 보면 65세 이상 어르신의 보행 사망사고율이 높아서, 대전도시철도 1호선 구간보다 긴 27㎞를 주요 사망사고 지점을 중심으로 무단횡단 방지 펜스 등 보행자방호 울타리사업을 집중 추진합니다.
그동안 추진했던 주요 교차로 조명탑이나 횡단보도 집중조명도 전 지역으로 확대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사업을 통해 도시를 편리하게 걷고 보행자가 안전한 교통 환경이 되도록 집중하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자료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대전시 보행자중심 10대 정책


다음은 대청호오백리길 조성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시대가 되면서 자연과 함께 하는 시민이 많아지고, 대전에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대청호오백리길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장소입니다.
이곳을 좀 더 걷기 편리한 공간, 쉬는 공간,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하겠습니다.
네 개 전략으로 9개 관제를 설정해서 사업을 추진합니다.

다양한 생태관광과 체험활동이 이뤄지고, 이것이 지역주민과 연계돼 소득도 증대되고 또 시민 편의성도 높이는 것입니다.

대청호오백리길을 걸어 본 분들은 대체로 아시겠지만, 아름다움 반면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쉽게 접근하고, 산책하고 돌아가는 회귀성 등 시민편의를 위한 교통지원사업도 함께 펼쳐가겠습니다.
또 대청호 주변에는 도시농업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분들과 이 사업을 연계해 특산물을 공급하는 등 지역 친화사업을 함께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대전의 명소 대청호오백리길이 누구나 이용하기 편리한 공간, 그 안에 힐링이 있는 공간으로 연계성을 높이고, 나아가 지역 간, 충북 등과 협업을 통해 대청호오백리길 전체적으로 완성도를 갖추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안전속도 5030정책과 대청호오백리길 사업에 대한 개괄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이곳에 오기 전에 뉴스를 잠간 봤는데, 미얀마에서 사망자 450명이 넘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동안 민주화를 위해 목숨을 바친 미얀마 국민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하루 빨리 미얀마가 민주화되길 기원하면서, 이것이 이제 시민운동으로 국제적 연대를  표하는 것이 대전시민의 도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저도 함께 노력하고, 시민사회에서도 미얀마 민주화, 그리고 군부의 폭거에 대한 국제적 제재를 함께 하도록 노력해주실 바라며 오늘 브리핑을 마칩니다.



질의응답

질문 : 오늘 보행자중심의 교통정책이 나왔는데, 대전시는 트램을 도입하면서 이야 말로 보행자중심 교통정책을 견인하는 수단인데, 관련된 정책이 보이지 않는다.

허태정 대전시장 : 좋은 지적입니다.
지금 말씀처럼 트램사업 추진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보행자 교통 편의성입니다.
이것은 트램 전체사업안에 담겨 있어서 여기에 별도 반영이 안 돼 있는데요.
트램 사업계획을 종합적으로 발표할 때 시민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원도심을 중심으로 역세권이 활성화되도록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는 내용을 담아서 별도로 발표하겠습니다.


질문 : 2호선 트램 노선에 대전역을 포함하는 방안은 어떻게 검토하나?


허태정 대전시장 :
지난번에 말씀드렸듯, 현재 노선을 설계 자체를 변경하는 것은 여러 어려움이 있다는 고충을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알기론 2016년에도 여러 시민의견을 수렴해 결정됐고요.
그럼에도 주요 구간을 경유해야 한다는 전문가나 시민들의 요청 있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번 답변 때도 대전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올해 수립할 계획을 갖고 있고, 그 안에 지선망 구축 등 여러 방안을 담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금년 상반기 중 기본안을 마련하고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시민의견을 충분히 듣고 잘 담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겠습니다.


질문 : 어제 당·정·청 회의에서 공직자 부패관리 차원으로 모든 공직자 재산공개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어떻게 생각하나?


허태정 대전시장 :
저도 어제 소식을 접했습니다.

현재 정부와 당·정이 모든 공직자 재산등록을 의무화하는 조치를 법제화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사회가 공정의 가치에 대해 매우 중요도가 높아지고, 말씀하신 것처럼 LH 사태에서 보듯 우리사회가 여러 경제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불평등, 부익부 빈익빈, 경제적 양극화가 심각해지면서 특히 청년의 희망을 빼앗는 부동산투기 과열과 불노소득에 대해 국민 공분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이와 관련해 공직자에게 더 높은 도덕성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담겨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 절대다수 공직자가 공정하고 높은 도덕적 의식으로 업무를 수행한다고 믿고, 대전시공직자도 이런 자세로 일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일부 소수 공직자가 문제를 야기하는 것에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애초 우리가 문제를 차단하기 위해 재산등록을 의무화 하는 것은 이 시점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이라고 생각하고 저도 함께 하겠습니다.


질문 : 현재 합동조사 진행 상황과 정황은?


허태정 대전시장 :
지난 24일까지 전체적 상황을 점검해서 특별조사단 1차 검토를 마치고, 의문의 여지가 있는 부분에 세밀한 조사를 진행하는 상황입니다.

이 과정에서 투기가 의심되는 정황이 나타나면 수사를 의뢰하겠다는 게 대전시 방침이고, 빠른 시간 내 결과가 나오도록 속도를 내겠습니다.


질문 : 트램노선 관련 상반기에 망 구축계획이 있다는데, 지선만 고려한 건가?

허태정 대전시장 : 지금 트램에 대한 기본계획이 올해 상반기 중 결정된다는 것이고요.
말씀드린 지선망 구축에 관한 것은 대전철도망구축 계획을 올해 용역 발주하는데, 이 안에 담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노선망을 최종 확정하는 것은 시민공청회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 충분히 의견수렴절차를 거치겠습지다.
지선망 구축은 이런 논의에서 제기되는 추가 노선에 대한 필요성,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거주하는 시민요구 등 여러 사항을 잘 담아서 향후 사업 추진에 담아내겠습니다.


질문 : 친환경농산물급식 차액지원사업 관련, 2019년 처음 이 사업을 추진할 때는 친환경우수농산물로만 있었는데, 올해 이 사업 추진내용을 보니 대상을 한밭가득농산물로 한정했다. 그러면 한밭가득농산물 중 친환경농산물은 20농가 수준으로 적다.


허태정 대전시장 :
지난번 시의회에서 답변 드렸듯, 기본적으로 로컬푸드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오랜 시간 노력했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 농민이 친환경농산물을 제배하고 지역사회에 공급되도록 노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농가소득만 아니라 시민 먹거리 건강성을 높이는데  로컬푸드사업이 잘 진행되도록 집중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학교급식 관련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친환경농산물과 우수농산물 공급 관련해 로컬푸드 전반에 대한 문제가 함께 논의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친환경이라는 요소도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문제를 친환경 급식으로 한정적으로 바라보는 측면이 있어 안타깝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어린이들에게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는 것은 맞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난번 제안했듯, 지역 농가가 한 번에 목표로 하는 친환경농산물을 완전히 공급하지 못하는 기반, 농가도 많지 않고 생산물 종류도 풍성한 상황은 아닙니다.
그래서 대전시 농산물 관련 친환경급식률을 점차 높여가는 사업을 목표제를 통해 친환경농산물 공급비율을 높이는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둘째로 친환경농산물을 단기적으로 확보하는게 대단히 제약적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로컬푸드라는 것이 꼭 대전시여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대전의 농가수익 분배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지만, 인근 로컬푸드 중 친환경농산물 수급을 조절해서 어린이에게 단계적으로 더 높은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겠습니다.


질문 : 공공기관 유치 관련 현재 서울과 부산에만 있는 방사선안전교육원 유치가 성사단계라는데, 이를 포함해 원자력 관련 인프라가 많은 대전의 집적효과가 기대된다. 나아가 서울 소재 원자력안전위원회 대전유치까지 검토하는가?


이강혁 대전시 시민안전실장 :
중부권 방사선안전교육원인데요.

안전교육원은 현재 서울과 부산, 두 군데 있습니다.
현재 기관이전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를 방문해 이 내용을 알고, 우리시 의견을 내 긍정적 답변을 받아 의견통합이 있었고요.
이것은 별도 건물을 설립하거나 이런 게 아니라, 공실을 활용해 400평 규모로 중부권 안전교육을 받을 대상자에게 교육을 시키는 장소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400평 규모 공실을 알선해주면 원안위가 비용을 대서 교육원으로 활용할 수 있겠다는 제안을 했고, 긍정적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큰 예산 안들이고 할 수 있기에 최대한 빨리 할 계획입니다.

허태정 대전시장 :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대전에는 원자력 관련 여러 기관이 있기에, 원안위를 대전으로 유치하자는 의견이 많은 것도 알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정부 기관이 구체적으로 움직이는 정황은 없어서 여기에서 원안위 이전 문제 거론하기는 어렵지만, 대전이 갖는 상징성이 있어 필요성 충분히 공감하고 여러 형태로 검토 중입니다.


질문 :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시 이전 대안에 따른 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너지기술평가원) 유치 논의는 어디까지 진행됐나?


허태정 대전시장 :
지난번에 3개 공공기관 중 유보됐던 기관이 에기평이고, 이에 대해 총리실에서 총리님 표현으로는 늦어도 한두 달 이내에 하겠다고 발언했기 때문에, 그 약속은 꼭 지켜지리라 보고 대전시도 총리실과 협의 중입니다.

제가 알기로도 총리실에서 해당기관과 협의를 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래서 제가 총리를 통해 이 문제 하루빨리 결론 내주십사 말씀도 사실 며칠 전 직접 뵙고 말씀드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치권 국회의원도 여러 경로로 대전시 입장 전달 중이고요.
빠른 시간 내, 가능한 4월 중 결론이 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9일 보행자중심 교통정책에 대한 허태정 대전시장 브리핑 영상으로 보기
[29일 보행자중심 교통정책에 대한 허태정 대전시장 브리핑 영상으로 보기]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안전속도 5030! 보행자중심 교통정책!"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