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류 문화

  • 제목 대전-옥천 철도로 연결! 충청권 메가시타 철도망 탄력
  • 담당부서 철도광역교통과
  • 작성일 2021-10-29

대전역 앞에서 ‘640번’.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오랜 기간 대전과 옥천을 이어주던 시내버스노선입니다.

지금은 607번 시내버스가 그 역할을 하고 있지요.

옥천행 막차가 끊기면 삼삼오오 모여 대전역광장에서 택시를 타야 했었는데요.

대전과 옥천을 연결하는 관문역할을 하던 대전역광장
[대전과 옥천을 잇는 관문역할을 하던 대전역]


이제 대전과 옥천을 철도로 연결, 늦은시간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충청권 메가시티 철도망 옥천연결 추진

국토교통부는 29일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연장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했습니다.

이 사업은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사업에 따라 신설되는 오정역에서 충북  옥천역까지 기존 경부선을 활용해 잇는 것인데요.

연장 20.1㎞, 사업비는 국비 294억 원 등 총 490억 원이 투입됩니다.


대전-옥천 연결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연장 건설사업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연장 건설사업]


사업이 완성되면 오정역에서 옥천역까지 15분(대전역~옥천역 12분)이면 도착할 수 있고요.

운행횟수도 하루 편도 46회로, 현행 무궁화호 18회를 포함하면 64회분에 이르러 18분에 한 편 꼴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전-옥천 교류가 더욱 활발해져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에 따른 지역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전망인데요.

더불어 오정역은 계룡시에서 신탄진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와의 환승역, 대전도시철도 2호선을 연결하는 환승역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원도심 활성화와 도시균형발전의 거점역할도 기대됩니다.


오정역 위치
[오정역 위치]


이번 사업은 내년부터 설계에 착수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철도광역교통과(042-270-6063)으로 문의하세요.


충청권 메가시티 철도망 연결 구상
[충청권 메가시티 철도망 연결 구상]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대전-옥천 철도로 연결! 충청권 메가시타 철도망 탄력"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