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커뮤니티Community

건강과 환경이 숨쉬는 삶 - 시민의 환경보건과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반 게시글 내용 확인
제목 식탁 안전지킴이, 보건환경연구원이 앞장서!
작성자 축산물분석과 작성일 2020-01-07
내용

대전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한해 식탁에 오르는 주요 먹거리인 축산물의 위해성 Zero화를 위해 축산물안전성검사찾아가는 축산물검사 안내도우미사업을 추진하였다.

 

축산물안전성 검사는 도축단계의 식육 식용란수집판매업에서 수거한 계란과 메추리알 , 소시지, 양념육, 식육추출가공품 등 식육가공품 우유류, 발효유류 등 유가공품 유통 소고기의 한우 유전자검사 등 관내 생산유통되는 축산물에 대해 단계별, 품목별로 구분하여 총 3,562건을 검사하였다.

 

특히, 시민건강에 위해를 초래하는 유해 잔류물질과 병원성미생물오염을 중점적으로 확인 검사를 실시하여 잔류물질 위반 4(2, 돼지 2) 대장균수 초과 부적합 7(식육추출가공품) 뿐 아니라 한우둔갑판매 1건을 색출, 즉각적인 조치로 위해축산물 유통을 신속히 차단한 바 있다

 

또한, 보건환경연구원은 소규모 영세 축산물제조 가공업소 43개소에 대한 찾아가는 축산물검사 안내 도우미사업을 추진하여 현장중심의 소통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 사업은, 병원성미생물(식중독균, 대장균 등) 뿐만 아니라, 소규모 영세업체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보존료, 아질산이온, 타르색소 등 유형별 안전관리 항목에 대한 교육으로 해당 업체의 위생관리 능력 향상을 도모하여 안전한 축산물공급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전재현)앞으로도 철저하고 촘촘한 축산물 안전관리를 통해 시민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축산물공급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담당부서 : 총무과
  • 담당자 : 이창기
  • 문의전화 : 042-270-6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