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커뮤니티

건강과 환경이 숨쉬는 삶 - 시민의 환경보건과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반 게시글 내용 확인
제목 대전보건환경연구원, 야외활동시 진드기 주의당부
작성자 동물방역과 작성일 2020-04-08
내용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봄철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SFTS)을 매개하는 참진드기의 개체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진드기와의 접촉에 주의를 당부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작년 3월부터 매월 대전 및 인근지역의 공원, 산책로 등 16개 장소에서 참진드기를 채집해 중증열성혈소판증후군, 라임증 등 야생 진드기가 전파할 수 있는 인수공통전염병 7종류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2020올해 채집된 참진드기 개체수는 117마리, 2116마리, 31,310마리로 2월 대비 12배 가량 채집되어 기온이 상승하면서 개체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진드기매개질환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시민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시민들이 밀폐된 실내공간보다 야외를 찾는 경우가 많아 봄철 시민들의 야외활동과 반려견과의 산책 시 진드기 예방수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전재현 대전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해 가급적 여러 사람이 모여있는 장소를 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착용하여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반려동물과 산책 후 개의 털 사이에 진드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만일 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 및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면 동물병원과 관할 보건소 등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 담당부서 : 총무과 (2023-11-30)
  • 문의전화 : 042-270-6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