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커뮤니티Community

건강과 환경이 숨쉬는 삶 - 시민의 환경보건과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반 게시글 내용 확인
제목 대전보건환경연구원, 인수공통전염병 감시 한발 더 나아간다
작성자 축산물분석과 작성일 2021-02-25
내용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집중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중에서도 우리생활에 밀접한 모기매개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연구 조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ㅇ 보건환경연구원은 그동안 대전시 내 시민생활과 밀접한 다중공공시설과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월동모기 인수공통전염병 실태연구를 실시하여 안전함을 밝힌 바 있다.

 

ㅇ 이번 모기매개 인수공통전염병 연구 조사는 그동안의 연구조사에서 한발 더 나아가 전국 각지에서 사육되는 가축의 이동으로 다양한 종류의 모기가 유입되는 도축장의 특성을 고려해 모기매개 인수공통전염병 관리 강화를 위해 계획됐다.

 

ㅇ 이는, 2019년 인천공항 부근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뎅기열 바이러스가 검출되어 해외 인수공통전염병의 국내 유입이 현실화 되고,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을 비롯해 주요 인수공통전염병을 매개하는 흰줄숲모기의 국내 서식이 확인되는 등 위험성이 나날이 증가되는 상황에서, 체계적인 모기매개 인수공통전염병 관리의 필요성을 반영한 것이다.

 

특히 이번 도축장에 대한 연구조사는 계류장, 내장처리장 등 시설내 모기서식이 집중되는 장소에 유문등을 설치하고 모기를 채집하여, 종류별로 분류하고 PCR 검사와 DNA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질병 원인체를 조사, 검증할 계획이다.

 

ㅇ 조사대상 모기매개 인수공통전염병은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말라리아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뎅기열 황열 치쿤구니아 일본뇌염 웨스트나일열 등 7종이다.

 

대전시 전재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사람-동물-환경의 건강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원헬스(one Health)적 관점에서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연구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우리 생활 곳곳을 세심하게 살펴, 먼저 조사하고 예방하며 사전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축적하여 시민의 건강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초래하는 인수공통전염병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담당부서 : 총무과
  • 담당자 : 유미림
  • 문의전화 : 042-270-6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