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커뮤니티Community

건강과 환경이 숨쉬는 삶 - 시민의 환경보건과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반 게시글 내용 확인
제목 대전보건환경연구원, 진드기 연구 국제적 우수성 입증
작성자 축산물분석과 작성일 2021-04-01
내용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수행한 진드기 분포와 매개 질환 조사에 관한 연구논문이 SCI 국제학술지‘Ticks and Tick-borne Diseases’에 게재 됐다6일 밝혔다.

 

SCI(Science Citation Index,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는 미국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가 구축한 국제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로 SCI에 수록된 논문은 세계적으로 연구성과를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다.

 

ㅇ 이번 연구는 반려동물과 야외를 산책하는 시민들이 매년 증가하는 만큼 시민과 반려동물의 안전한 야외활동을 위해 관내 진드기 분포 현황과 매개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ㅇ 보건환경연구원은 2019년부터 대전지역 주택가 산책로 참진드기의 인수공통전염병 병원체 감염 실태를 조사하고 있으며 총 26,252마리의 참진드기에서 중증열성혈소판증후군바이러스(SFTSV), 볼렐리아종(라임병 병원체) 등 총 49건의 병원체를 검출한 바 있다.

 

대전시 전재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논문은 시 보건환경연구원의 역량만으로 이뤄낸 것으로 대전지역 진드기 매개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보건 수준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담당부서 : 총무과
  • 담당자 : 유미림
  • 문의전화 : 042-270-6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