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전의 역사와 문화를 사랑합니다

열린공간Communication

게시물 내용 확인
제목 관람후 질문(빠른 조치와 답변 부탁드려요)
작성자 송해경
작성일 2019-01-21 조회 248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대전시립박물관 관계자 여러분!
저는 1월 20일 박물관을 방문한 관람객으로서 몇가지 질문과 아쉬움을 글로 남기겠습니다.
1. 물품보관함은 없나요?(다행히 1층 당일 근무자 청경으로 보이는 분께서 친절히 맡겨주시겠다고 해서 감사했습니다. 1층에 안내 여직원이 아니라 청경분이 계셔서 좀 신기하긴 하더군요^^)

2. 도슨스 출퇴근 및 관람객 기본응대에 대한 교육 및 관리는 하고 계신가요?
제가 박물관이 초행길이라서 11시15분~20분 사이 도착해서 3층 안내데스크에 도착, 조심스럽게 "11시 해설진행하고 있으면 듣고 싶은데요" 안내여직원에게 문의하니 바로 옆에 도슨스계시다며 알려주더군요.  근데 장춘근 도슨스는 절 쳐다보지도 않고 "지각! 지각이니 2시!"라고  말씀하시더군요. 사람 쳐다보지도 않고 반말로 2시라고 2번이나 참 어이없습니다. 2시에 들으시라는 것도 아니고 2시!! 성인 일반 관람객에게 초면에 반말을 하시며 사람에 대한 기본응대가 되어 있지 않은 분을 도슨스라니요, 얼굴도 쳐다보지 않고 안내직원쪽만 바라보고 계시더군요. 또한 장춘근 도슨스는 그날 저랑 같이 엘리베이터를 탄걸로 기억합니다. 장춘근 도슨스야말로 지각아닙니까? 관람객이 해설시간 지나서 온게 지각이란 표현은 좀 부적절한 거 아닌가요? 다른 표현도 많습니다. 더구나 장춘근 도슨스는 본인 지각은 게의치 않는가 봅니다. 지각발뺌 하셔도 다른 직원들과 그 때 인사하고 가방넣은 걸 보면 확실히 지각맞습니다. 제가 보기엔 그걸 무마하기 위해 해설문의해도 안내여직원을 쳐다보기만 했으니깐요. 
대전시 예산으로 운영되는 도슨스 출퇴근, 관리자가 주말에도 신경 좀 쓰셔야겠습니다.

3. 상설전시에는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음성안내기 필요하지 않을까요? 도슨스가 제 기능을 못한다면 말이죠
도슨스의 해설시간이 정기해설시간이 11시,2시로만 되어 있는데 관람객이 원하면 간단하게라도 해주셔야 되는 거 아닌가요? 도슨스가 일방적으로 해설요청 들어왔는데 거부할 권리는 없다고 봅니다. 11시 해설시간이라 해도 11시에 해설요청자가 없으면 11시반에 해설 요청시 관람객을 위해 간단하게 해주시는 건 어떨까요? 제가 장춘근 도슨스가 해설의지가 없어서 상설전시엔 음성안내기 없냐고 하니 다른 해설사가 나타나서 장춘근 도슨스에게 해설 들으라고 말씀하시더군요. 그제서야 해설해주시겠다고 이중적 태도를 보이시더군요. 그래서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해설 하시고 싶지 않으신거 같아 음성안내기 요청한 거고 하고 싶지 않으신 분에게 듣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말씀드렸죠. 관람객이 오전에 많지 않은데도 열의가 없어 보이십니다.

4. 도슨스의 관람객에 대한 예의는 기본 아닌가요? 
제가 3층 도착, 동선안내 받고 화장실 다녀오니 동선을 착각, 특별전부터 관람하게 되었는데요. 해설문의하고 해설 거절당하고, 젊잖은 타 해설사가 나타나서 음성안내기 요청하는 저에게 장춘근도슨스 해설 들으라고 했는데 제가 거절당하고 특별전 입구서 열심히 관람하는데 이런저런 소리 다 들리더라고요. 제가 직원분들에게 실수한 건 없습니다만, 본인들 잘못이면 본인들이 조용히 대화하셔야 되는거 아닌가요? 관람객의 관람에 피해줄 정도의 큰 소리로 대화하는건 기본 예의가 아니지 않나요? 예를 들어 일 더 키우지 말라고 얘기하는 분도 계시고.. 일반상식순으로 생각하면 당일 근무자들은 문제에 대해 조용히 대화하던지 문제를 해결방법을 논의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 화를 내야 할 관람객은 가만히 있는데 당일 근무자들이 큰소리로 대화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3층 안내데스크에 도슨스 사진과 성함이 있던데 대전시립박물관 얼굴이면 적어도 관람객 아니 적어도 인간에 대한 기본 응대와 예의가 있으신분들이 선발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5. 상설전시실 안쪽 게시판에 설문조사하게끔 되어 있던데 볼펜은 나오지 않더라고요. 볼펜도 1개밖에 없고요. 이미 설문조사 하고 싶은 분들중에도 볼펜이 안나와서 자국만 표시되어 있는 종이도 제가 봤고요. 제가 3층서 당일 근무자 본 사람이 5~6명인데 1명도 볼펜과 설문지를 관리안하셨나봅니다.

제가 시간내서 작성하긴 했는데 다른 관람객을 위해 얼마만큼 개선될지가 의문스럽네요. 특별전을 고생해서 만드시고 전시하신 학예사와 학예연구원들의 노고를 전시실에서 관리하는 분들이 소홀히 하시는 거 같아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관람객과 박물관 관계자 모두의 박물관입니다. 전시실 실무자들은 대전시립박물관의 얼굴입니다. 친절보다는 기본응대에 중점두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목 [답변]관람후 질문(빠른 조치와 답변 부탁드려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22
첨부

 


안녕하세요.


저희 박물관에 찾아주심에 감사드리며, 말씀하신 지적 사항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물품보관함은 올해 로비 개선 리모델링 사업의 일환으로 설치될 예정입니다.


음성안내기는 현재 상설전시실 노후화로 인한 개선이 계획되어 있어, 향후 상설전시실 리모델링 계획이 구체화되면 음성안내시스템을 검토하겠습니다.


상설전시실 안쪽 설문조사지는 저희가 수시로 점검ㆍ관리하고 있으나, 생각보다 볼펜의 분실율이 높아서 불편해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필기구 관리 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박물관 전시해설사 도슨트에 대해 지적해주신 사항은 향후 도슨트 전문교육 시간에 친절 교육을 강화하겠으며, 정해진 해설 시간외에도 해설을 원하는 관람객에게 성실히 해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설 운영 지침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관람에 불편을 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말씀하신 의견을 토대로 삼아 더욱 더 발전하는 대전시립박물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