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특집·기획

'과학을 즐기자, 대전에서 놀자' 2021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2021.10
  • 등록일 : 2021-09-26
  • 조회수 : 1100



1022() 18:00~~26() 17:00

대전컨벤션센터, 한빛탑 일원, 시민광장, 대덕특구 및 원도심 일원


과학도시 대전을 대표하는 글로벌 과학축제인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1022일부터 5일간 대전 곳곳에서 열린다. 지난해 코로나19의 확산세를 막기 위해 100%25 온라인으로 진행됐던데 반해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환경적 요인을 고려, 온라인&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행사로 열린다.(*변동가능성 있음) 특히 축제 어플리케이션 및 모바일 웹사이트 구축을 통해 보다 많은 관람객들이 온라인으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개막행사에는 100인의 온라인 시민 참여단과 현장에 있는 대전시민이 함께 축제의 개막을 축하하고 300여대의 드론이 과학도시 대전의 밤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대전컨벤션센터 메인전시관에서는 기업존, 대덕특구 오픈랩, 로봇, AR, VR, XR 등 미래과학을 체험할 수 있고 엑스포과학공원에서는 영재페스티벌, WISET과학놀이터와 같은 기초과학 체험존이 마련되고 ETRI 자율주행버스 탑승과 갑천에서의 열기구 체험도 만날 수 있다.

원도심 영화관에서 진행되는 씨네 사이언스 토크콘서트는 김상욱 교수와 영화평론가가 들려주는 과학영화 관람 포인트를 듣고 영화를 감상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준비된다. 소제동 과학테마투어 ‘Old&New Science Tour’와 으능정이거리 스카이로드를 활용한 과학미디어아트쇼’, 오월드에서 열리는 과학마술공연2021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은 대전시 전체를 축제의 장으로 활용한다.

축제 사전홍보와 붐업 조성을 위한 시민참여 행사와 다양한 공모전이 마련되는 가운데, ‘DSF Again 1993 추억사진 공모전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추진, 미디어월을 통해 전시하며 기후변화 등 시대적 이슈에 대한 과학적 어젠다를 제시하는 글로벌 대학토론(DSF Science Lab)’, ‘K-사이언스 아이비리그 멘토링’, ‘디지털뉴딜 사이언스 공모전’, 대덕특구 과학기술인들의 문화예술 경연무대인 대덕 Lab’s Night’도 운영된다.
문의 : 070-7734-3526

홈페이지 : www.djsf.kr

어플 :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검색 후 다운로드

행사 일정 및 내용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취소 및 변경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참여바랍니다.

 

 

공식 개막행사 대전이 빛나는 밤’ : 10. 22() 17:00~, 한빛광장

100인의 온라인 참여 시민들과 함께 여는 개막식으로, 한빛탑 일대의 서치 라이팅쇼와 300대의 드론이 상공을 날며 총 5~6개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드론 라이브쇼, 대덕득구 내 과학기술인들의 문화예술 경연무대인 대덕 Lab’s Night’, 한빛탑 미디어파사드와 물빛분수의 화려한 개막 축하 퍼포먼스인 한빛탑 멀티미디어 융합쇼 등 화려한 볼거리가 풍성하다. 행사 당시 코로나19 단계에 따라 현장입장 가능 인원이 조정된다.

 


주제전시관 : 10. 23()~26(), DCC 1층 전시홀

출연연존과 기업존, 미래기술체험존, STEM체험존 등 4개의 체험존이 운영된다. AI·로봇공학·프로그래밍 등 미래기술을 체험해볼 수 있고 증강현실, AIAR 기술을 접목한 아트체험 등이 기다린다.

 


야외 기초과학체험 : 10. 23()~26(), 한빛광장

대전지역 학교 선생님과 학생들이 운영하는 영재페스티벌,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가 운영하는 WISET과학놀이터, 학생발명동호회 등 7개 동호회가 함께 운영하는 과학동호회 체험교실 등 기초과학을 흥미롭게 체험해볼 수 있는 다양한 부스가 운영된다.


 


과학창의 놀이터 : 10. 22()~26(), 한빛광장 및 엑스포다리 일원

한빛탑 야경과 함께 하는 야간 프로그램으로, LED 조명으로 만든 조형물 쉼터 공간인 빛의 쉼터’, 반응형 인터랙티브 기술을 활용한 대형 과학 수족관 등 과학체험놀이가 가능한 내 손안의 과학놀이가 운영된다. 반사된 빛을 활용한 라이팅 박스 위 모래로 연출되는 빛의 모래놀이 체험 프로그램인 내가 그린 과학그림코너도 만날 수 있다.

 


씨네 사이언스 토크콘서트 : 10. 23()~24(), 메가박스 대전중앙로점

미래 과학을 영화를 통해 바라보는 과학영화 토크콘서트로, 과학자와 영화평론가 등 2인의 초청강연과 인터스텔라’ ‘Her’ 등 미래과학을 담은 영화상영이 함께 진행된다. 자세한 상영시간 및 사전예약은 홈페이지 및 어플에서 확인 가능하다.

 


과학테마투어 ‘Old&New Science Tour’ : 10. 23()~26(), 소제동 일원

대전의 역사가 담긴 소제동 투어와 함께 AR+VR 체험, 소제동 아트벨트 전시관람, 과학전문가와의 토크콘서트 등 과학자와 함께하는 도심체험형 테마투어로 진행된다.

 

 

알아두세요

· 셔틀버스 운행합니다

시내 주요 터미널 및 정류장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축제장 및 원도심 연계 행사장 셔틀이 운영된다.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열 체크와 마스크 착용, 손소독 후 탑승 가능하다. 자세한 코스 및 시간 등은 홈페이지 및 어플에서 확인 가능하다.

· 코로나 시대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오프라인 현장 운영과 동시에 온라인을 통한 양방향 생중계 서비스를 실시한다. 오프라인 현장은 사전 모집 및 시간별 인원 제한 등 제한적으로 운영되며 온라인은 대전마케팅공사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 /모바일 사전예약은 필수

체험이나 전시 등 시간대에 따른 입장인원 제한으로 홈페이지나 모바일을 통한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입장 시에는 사전입장 예약 시 전송된 바코드 인식으로 예약확인을 진행한다.

허용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