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전이야기

전국 세 번째 수학문화관 개관

2021.10
  • 등록일 : 2021-09-28
  • 조회수 : 305


수학과 놀고 수학을 체험할 수 있는 수학놀이터 대전수학문화관이 지난 6월에 개관했다. 유성구 장대동에 연면적1,767㎡, 건물면적 883.5㎡ 2층 규모에 14개 체험실과 부대시설로 문을 연 대전수학문화관은 대전시교육청이 마련한 전국 세 번째 수학특화 체험관이자 전시관이다.
대전수학문화관 전시관 1층 입구에 들어서면 다빈치 다리와 독일 마테마티쿰의 무한톱니(The Infinity Machine)를 재현해 놓은 구조물이 눈에 들어온다. 대전수학문화관은융합·탐구·미래·놀이 등 네 개의 전시관으로 구성됐다.
먼저 융합1관에서는 일상생활과 연관된 수학 콘텐츠(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다. 비례라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설치된 커다란 수학 실로폰이 눈에 들어온다.
탐구2관은 교과서 속에 있는 수학 개념을 체험물이나 콘텐츠를 통해서 쉽게 접근하게 하였고 미래3관은 미래형 스마트 교실을 상상할 수 있게 하는 전시관이다. 게임으로 익히는 수학교실은 수학을 재미있는 과목으로 인식시
켜 줄 것이다. 제4전시관 놀이관은 수학정글짐, 원기둥 탁구대, 육각기둥 암벽 등으로 온몸으로 수학을 익히게 하는 공간이다. 중앙 파이 홀은 황금비와 파이로 수학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상징적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2층은 연수와 수업공간으로 문화홀, 강의실, 사무실로 꾸며졌다.



대전수학문화관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제한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평일에는 주로 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단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가족 단위 개인 관람은 토요일 자유관람 또는 소통플러스, 나눔플러스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 평일에는 매쓰투어나 수학클리닉도 참여 가능하다. 모든 프로그램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는데 신청은 매달 1일부터 15일까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선착순 마감이다.


유성구 장대로 71번길 12 826-0179 djmec.djsch.kr


이종영(명예기자) 사진 대전수학문화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