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새로운 시작! 시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대전

시장에게 바란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하나하나가 대전의 희망을 만듭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하나하나가 대전의 희망을 만듭니다.

대전시정과 관련된 제안, 개선사항, 비전을 제시해주세요. 일반민원, 고충민원은 “대전시에 바란다”를 이용하시면, 더욱 신속하게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2019 대전광역시 도시브랜드 슬로건 공모전에 관한 의문

  • 진행상황 처리완료
  • 신청자 노**
  • SMS수신여부 SMS,이메일수신
  • 처리부서
  •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저는 대전시에서 공모한 <대전광역시 도시브랜드 슬로건 공모전>에 응모하였습니다.
오늘 대전시에 전화하여 의문의 드는 점을 여쭤보았습니다.(대전광역시 정책기획관 공모담당자 (☎ 042-270-3063))

질문: 현재 공개 투표로 후보들이 선정되었는데, '대전이쥬'가 후보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저는 이 후보작이 제가 응모한 것이 맞는지를 확인하고 싶다. 응모자의 이름을 알려달라고 하셔서 알려드렸습니다.
대전시: 아니다. 다른 사람의 것이다.

질문: 공고에는 동일한 내용의 경우 먼저 접수된 출품작만 심사 처리함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저는 슬로건 공모전 접수기간 중 첫날인 2019년 8월 19일에 접수를 하였습니다. 확인을 부탁합니다.

대전시: 접수는 먼저 하신게 맞는데, 전화하신 분의 것은 '대전이쥬(Daejeon is you)' 이고 후보에 올라온 것은 '대전이쥬(Daejeon is U)'이다. 서로 다른 것으로 is U가 후보로 등록되었다.

그래서 저는 알겠다고 하며 전화를 끊었습니다.

이제 여기 대전시 홈페이지에 와서 글을 남기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You를 U로 쓰는 것은 영어권에서 줄여쓰는 표현으로 제가 제출한 Daejeon is you 는 당연히 U와 별개의 것으로 될 줄은 생각하지 못했다. 이것을 별개로 의미를 구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서울시 공모전의 경우 선정된 I Seoul U 도 'I Seoul You' 로 등록된 것으로 기사(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알고 있는데, 상식적인지는 모르겠으나 먼저 접수한 저의 접수 내용(Daejeon is You)이 있음에도 이후에 등록된 Daejeon is U 가 후보로 등록된 것은 어떤 근거에 의한 것인가?

저는 브랜드를 제작하는 디자인 직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으로서 도시 브랜드 슬로건 공모전에 심사에 대한 큰 기대가 있었습니다. 굳이 이렇게 시간을 들여 게시판에 글을 쓰는 이유는 대전시 담당자와 유선상으로 명확한 답변을 얻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공모전 응모자들이 마찬가지겠지만 상금에 대한 욕심이 있습니다. 상금뿐만아니라 브랜드로 업을 삼는 사람에겐 하나의 자랑거리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치가 큽니다.

위의 질문에 대한 시원한 답변을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대전 시정 발전을 위한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 귀하께서 말씀하신 <대전 도시브랜드 슬로건 공모전> 시민투표 대상인 20건 선정과정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우리시에서는 지난 8~9월 <대전 도시브랜드 슬로건 공모전>을 진행하여 전국에서 2,868건의 응모작을 접수받았습니다.
❍ 이들 중 중복 건, 상표등록 부적합 건을 제외한 1,560건에 대해 (1차) 전문가 심사, (2차) 시민심사단 심사를 거쳐 20건을
시민 투표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 귀하께서 접수하신 는 총 8건, 는 총 3건이 접수되었습니다.
❍ 접수순으로 스펠링과 의미가 같은 중복건은 제외하고, 각각 다른 스펠링과 의미를 기재한 ,
모두 전문가 심사대상인 1,560건에 포함되었습니다.
❍ (1차) 전문가 심사결과를 통해 선정된 96건에 는 제외되고 가 포함되어, (2차) 시민심사단 심사를
거쳐 가 20건 시민투표 대상으로 선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대전시 발전을 위해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궁금한 사항은 정책기획관실(042-270-3062)로 문의하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담당부서 : 시민소통과
  • 담당자 : 홍성철
  • 문의전화 : 042-270-0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