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9월, 예술, 숲속을 걸어요

9월 하루의 맛! 이달의 테마 음식 케이크
칼국수
후루룩~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향토음식 칼국수

대전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있다. 뜨끈뜨끈한 육수에 쫄깃한 면발을 말아 먹는 칼국수. 바지락칼국수, 얼큰이칼국수 등 종류도 가지각색이다. 칼국수 간판을 내건 음식점만 무려 600여 곳이 넘는다고. 그중에서도 시민들의 발길이 유독 끊이지 않는 대표맛집 3곳을 소개한다.

#1. 담백한 사골육수 맛보고 싶다면! ‘신도칼국수’

1961년 대전역 앞에 개점해 현재까지 줄곧 자리를 지켜온 칼국수 명가. 57년 역사를 자랑이라도 하듯 한쪽 벽면에 시대별 국수 그릇이 나란히 전시돼 있다. 대표 메뉴는 사골과 멸치를 푹 끓여 우려낸 육수에 굵직한 면 가락을 넣어 만든 칼국수. 들깨가루가 듬뿍 들어가 있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여기에 주인장이 직접 담근 열무김치를 곁들이면 금상첨화가 따로 없다고 하니 꼭 함께 맛 보길 바란다.

- 주소 :
대전광역시 동구 대전로825번길 11
- 영업시간 :
매일 08:30 ~ 21:30
- 추천메뉴 :
칼국수, 수육
#2. 밴댕이 육수와 들깨가루의 만남! ‘스마일칼국수’

TV프로그램 ‘백종원의 3대 천왕’ 칼국수 편에서 우승을 차지한 식당으로 유명한 칼국수맛집. 대표 메뉴인 손칼국수는 디포리라고도 불리는 생선 밴댕이를 넣고 끓인 육수에 대파와 부추, 들깨가루를 더해, 시원하면서도 고소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면은 손수 반죽한 면을 두 번 삶는, 이른바 ‘일면이삶’ 비법을 사용해 면발이 쫄깃한 것이 특징. 간장조림 유부와 맛살, 햄, 오이로 속이 알찬 김밥도 칼국수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니 함께 곁들여도 좋다.

- 주소 :
대전광역시 중구 보문로230번길 82
- 영업시간 :
매일 11:00 ~ 20:00 | 브레이크 타임 : 15:00 ~ 17:00 ※ 일요일 휴무
- 추천메뉴 :
손칼국수, 김밥
#3. 매콤한 대전 얼큰이칼국수의 원조! ‘공주분식’

새빨간 자태만큼 매운맛이 일품인 대전 얼큰이칼국수의 원조는 문창동 오토바이 골목에 자리한 공주분식이다. 통영산 멸치를 넣고 우려낸 육수에 고춧가루와 간장, 특제 양념장, 달걀을 풀어 만든 국물은 걸쭉하면서도 칼칼한 맛을 내 여느 칼국수와는 다른 매콤함을 선물한다. 여기에 김가루와 깨소금을 뿌린 뒤 쑥갓까지 올리면 맛은 2배! 보다 매운맛을 원하면 함께 나오는 다진 지고추를 넣으면 된다.

- 주소 :
대전광역시 중구 문창로 97
- 영업시간 :
매일 11:00 ~ 20:00 ※ 월요일 휴무, 명절 휴무
- 추천메뉴 :
얼큰이칼국수
  • 담당부서 : 관광마케팅과
  • 담당자 : 이지현
  • 문의전화 : 042-270-398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