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류 과학

  • 제목 이사동 유교민속마을 누리길 조성 완료
  • 담당부서 문화재종무과
  • 작성일 2018-01-25

동구 이사동(二沙洞)은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으로 옛 상사한리(上沙寒里:웃사라니)와 하사한리(下沙寒里:아랫사라니)가 합쳐진 이름입니다.

은진 송씨 집성촌인 이곳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조선시대 때 유학자 송준길이 부친상을 당해 시묘하려고 지은 재실 ‘우락재(憂樂齋)’가, 구한말에는 송병화가 후진향성을 위해 지은 정자 ‘영귀대(靈歸臺)’가 남아 있고요.

동구 이사동 / 출처=두산백과
[동구 이사동 / 출처=두산백과]


또 이사동을 굽어보는 오도산은 의병장 이규홍이 일제에 맞서 싸운 격전지이도 합니다.

대전시는 최근 이사동 유교민속마을 일원을 두르는 누리길(6㎞) 조성사업을 마쳤습니다.

이번 누리길 조성은 자연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전둘레산길과 동구 구도동 누리길을 연결한 것이 특징인데요.

이사동 유교민속마을 누리길 안내도
[이사동 유교민속마을 누리길 안내도]


주요 볼거리로는 대전 최고의 명당으로 알려진 목사공 송요년 선생 묘소로 가는 길, 소화동천 계곡과 오적당․동로사로 가는 길, 오도산 사한정과 항일격전지로 가는 길, 매화동산으로 가는 길 등이 있고요.

또 오도산 사한정에서 한 눈에 바라보는 유교민속마을과 남쪽 산그리메 전망도 일품으로 꼽힙니다.

오도산 사한정
[오도산 사한정]


대전시는 탐방객을 위해 코스별 문화유적과 자연식생을 안내하는 이정표 및 안내판을 설치해 유교민속마을의 역사문화와 더불어 자연생태계까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했고요. 나무계단, 쉼터정자, 야자메트 등으로 안전·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이사동 유교민속마을 누리길 입구
[이사동 유교민속마을 누리길 입구]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문화재종무과(042-270-4520)으로 문의하세요.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이사동 유교민속마을 누리길 조성 완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