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목 시민에게 보다 깨끗한 수돗물 공급 고도정수처리시스템 본격 가동
  • 담당부서 상수도사업본부
  • 작성일 2016-08-30

깨끗한 수돗물은 시민건강을 지키는 근본입니다.

올 여름 경상도 등 타 지자체는 식수원에 녹조가 창궐해 수돗물 공급에 비상이 걸렸지요. 하지만 대전은 타 지자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질이 좋은 대청호를 수자원으로 사용하고 있어 안심할 수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대전시가 고도정수처리시스템을 가동해 더욱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전시는 29일 송촌정수장에서 고도정수처리시스템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29일 송촌정수장에서 개최된 고도정수처리시스템 준공식 
[29일 송촌정수장에서 개최된 고도정수처리시스템 준공식]


고도정수처리시스템은 기존 정수처리공정에 오존처리 후 입상활성탄 흡착방식의 여과기술을 추가한 것인데요.

이를 통해 수돗물의 특유의 맛과 냄새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미생물과 소독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과 미량의 유기물질까지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존처리 과정에서 특유의 맛과 냄새를 발생시키는 원인물질을 제거하고, 색도 유발물질과 철, 망간 등 중금속을 제거하는 성능도 탁월한데요.

이번 고도정수처리 시스템 준공으로 하루 10만 톤의 고도정제처리수를 생산해 동구와 대덕구 11만 세대에 우선 공급할 방침입니다.한편, 나아가 대전시는 고도정수처리시스템을 단계적 확대해 2019년까지 모든 시민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고도정수처리시설

고도정수처리시설이란?

 

정의

ㅇ 일반정수처리 공정(응집→침전→여과→소독)인 완속 또는 급속여과 공정 등으로 구성된 기존 정수방법으로는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 수돗물의 맛·냄새 유발물질, 미량 유기오염 물질, 암모니아성 질소, 내염소성 병원성 미생물 등을 제거하기 위하여, 생물처리, 오존처리, 활성탄처리, 정수용 막여과, 고도산화 등 향상된 수처리 기술을 말함.

필요성

ㅇ 장래 먹는 물 수질기준의 강화, 기존 정수처리공정으로는 제거가 어려운 소독부산물, Cryptoridium, Giardia 등의 병원성 미생물 저감 및 맛 냄새물질의 효과적인 제거를 위해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 필요
ㅇ 대부분 도시에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하고 있어 우리시만 고도정수처리시설을 하지 않을 경우 시민들의 상대적인 소외감 및 먹는 물에 대한 불신 초래

※ 20세기 들어 인간의 평균수명은 35년 늘어났는데 그중 30년 정도는 상수도의 발전으로 기인(브리티쉬 메리칸 저널)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시민에게 보다 깨끗한 수돗물 공급 고도정수처리시스템 본격 가동"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 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