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상습 교통정체 해결! 장대교체로 입체화 추진
- 담당부서 철도광역교통과
- 작성일 2022-11-16
유성오토월드에서 구암역삼거리를 지나기 훨씬 전부터 길게 늘어선 차량 행렬….
공주에서 넘어온 차량이 현충원역을 지나면서 기약 없이 막혀버리는 상황….
출퇴근 시간이나 휴일이면 어김없이 지루한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이곳을 해결할 방법 없을까요?
[장대교체로 인근 상습 정체구간(붉은 점선)]
장대교차로 입체화
대전시가 유성구 구암동을 통과하는 유성대로와 국도 32호선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장대교차로 입체화를 추진합니다.
[장대교차로(붉은 원)과 주변 지역(지도 자세히 보기)]
유성IC 초입에 위치한 장대교차로는 공주와 계룡으로 통하는 국도 32호선, 도안·관저지구를 연결하는 유성대로가 만나는 우리시 관문이자 주요 소통로인데요.
여기에 대전월드컵경기장, 국립대전현충원과 더불어 유성복합터미널, BRT(광역급행버스) 등 많은 교통수요를 감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현충원로 상부부터 월드컵대로로 고가도로를 신설하는 입체교차로 건설을 추진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사업비 증액, 교차로주변 지가 하락에 따른 주민 반발 등으로 평면교차로로 변경 시행됐습니다.
민선 8기 출범 후 이장우 대전시장은 주요 시책인 교차로 상습 정체구간 교통대책에 따라 대한교통학회와 ITS의 과학적 분석으로 장대교차로 통행량을 분석했는데요.
그 결과 장대교차로 혼잡원인 중 하나인 북유성대로 교통량이 하루 예측치 6만 5,643대보다 30% 이상 많은 8만 6,507대임을 확인했고요.
여기에 당초 교차로 설계 당시 교통량 산정에 반영되지 않은 죽동2 공공주택지구(7,000세대) 개발사업, 대통령 공약사업인 호국보훈파크 조성, 장대 B지구 재개발, 서남부종합스토프타운 등 추가 교통량 대책도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현재 진행 중인 BRT도로 건설과 별개로 장대교차로 동-서 방향 현충원로에 길이 430m 폭 4차로 규모 지하차도를 건설키로 했고요.
이와 함께 장대교차로와 구암교네거리 700m 구간은 1차로 확장을 동시 진행할 방침입니다.
[장대교차로 입체와 계획]
여기에 투입되는 사업비는 총 340억 원으로 예상되는데요.
대전시는 재정부담 완화를 위해 죽동2 공공주택지구개발 등 인근지역 개발사업의 광역교통개선대책과 연계 추진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철도광역교통과(042-270-6071)로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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