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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하루 1005건! 시민안전 최전선 대전소방
  • 담당부서 119종합상황실
  • 작성일 2023-02-03

길을 걷는데 갑자기 누군가 쓰러지거나, 교통사고를 목격하거나….

누군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여러분이 본능처럼 누르는 번호! 119입니다.

밤낮없이 언제나 시민의 도움 요청에 응답하는 대전소방입니다.


유성구 소재 대형마트에서 재난훈련을 실시 중인 대전소방본부의 모습
[유성구 소재 대형마트에서 재난대응 훈련을 실시 중인 대전소방본부]


대전시민 요청 하루 1005건

지난해 대전소방으로 접수된 119신고는 총 36만, 6,922건, 하루 평균 1,005건에 이릅니다.

대전시가 지난해 구축한 인공지능 기반 119신고시스템을 분석한 결과인데요.이중 화재, 구조, 구급 등 안전신고로 인한 긴급출동은 무려 16만 4,270건이나 됐는데요.

이외에 병의원 안내, 예방조치, 대민지원 등 비긴급출동에 대해서도 성심껏 도움 요청에 응답하며 시민의 든든한 수호천사 역할을 다했습니다.


긴급출동을 준비 중인 대전소방 특수대응팀의 모습
[긴급출동을 준비 중인 대전소방 특수대응팀]

시민 만족도 전국 1위

이래서일까요?

대전소방본부는 지난해 전국 대상 119신고 및 구급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특‧·광역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소방청이 실시한 이번 조사는 신고단계 신속도 및 친절도, 응급처치 전문성 및 친절도, 119구급대 신속 도착 및 이송병원 선정 만족도 등 14개 항목으로 진행됐는데요.

대전소방본부는 1
19신고안내, 신속 도착, 응급처치 전문성 등 9개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전국 특·광역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영상으로 현장 상황을 실시간 조치하는 대전소방 긴급후송시스템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영상으로 현장 상황을 실시간 대응할 수 있는 대전소방 긴급후송시스템]

이 같은 성과는 대전시가 그동안 시민안전을 위해 전국 최초 구급교육센터 설립, 병원정보공유시스템 도입 등 차별된 노력을 기울인 결과인데요.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설립한 구급교육센터에서 현장조치를 실습하는 구급대원의 모습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설립한 구급교육센터에서 현장조치를 실습하는 구급대원]

앞으로도 시민안전의 최일선에서 최우선의 119서비스를 제공토록 선진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방침입니다.

한편 대전시는 긴급상황 발생 시 요구조자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는 119안심콜서비스 신청을 접수 중입니다. 
☞ 119안심콜서비스 자세히 알아보기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구조구급과(042-270-6162)로 문의하세요.



대전소방본부 홈페이지 화면 이미지

[대전소방본부 바로가기]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하루 1005건! 시민안전 최전선 대전소방"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 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