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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류 복지

  • 제목 대전중심 광역교통망 재편 착수
  • 담당부서 공공교통정책과
  • 작성일 2021-09-06

대전이 중심이 되는 충청권 메가시티를 만들기 위한 선결조건?

사통팔달 교통 중심지가 되는 것이 우선입니다.


충청권 메가시티 대전-세종-충남-충북 40분대로 연결 / 대전을 중심으로 인근 도시들과 광역 경제권 및 생활권을 형성하는 경쟁력있는 충청권 메가시티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재편계획]


대전중심 광역교통망 재편 착수

허태정 대전시장은 6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재편’을 주재로 브리핑을 열고 현재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는데요.

6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재편계획을 발표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6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재편계획을 발표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시는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도로와 철도를 망라해 총 31개 사업(연장 779㎞)을 진행 중이며, 여기에 소요되는 예산만 14조 9,453억 원에 이릅니다.

도로분야

이는 도로분야에서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추진해온 광역‧순환도로망 총 19개 사업 중 14개 사업이 국가계획에 대거 반영시키는 성과를 거뒀고요.

더불어 국토교통부가 검토 중인 호남고속도로 지선확장 사업이 국가계획 반영을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현재 국가계획에 반영돼 진행 중인 서대전IC~두계3가 도로확장 사업(590억 원)과 국비 100%(3998억 원)를 지원받은 북대전IC~부강역 도로개설 사업 등 총7개 사업으로 준공을 목전에 두고 있고요.

현도교~신구교(850억 원), 와동~신탄진동(1531억 원), 대덕특구~금남면(1766억 원), 사정교~한밭대교(1914억 원) 등 7개 도로개설 사업을 추진해 혼잡 해소는 물론 광역도시 간 소요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전망입니다.


국가

계획

구 간

(위치)

규모

(km)

사업비

(억원)

사업기간

추진내용

19

306.3

98,352

‘17~’30

 

1

광역

북대전IC~부강역

12.7

3,998

‘21~’26

설계중('21. 6. ~ '23.1.)

2

대덕특구~금남면

8.1

1,766

‘21~’30

국가계획 반영 확정('21. 7.)

3

와동~신탄진동

7.4

1,531

‘21~’30

국가계획 반영 확정('21. 7.)

4

서대전IC~두계3

5.5

590

‘17~’23

공사중('20. 6. ~ '23. 12.)

5

세동~신도안

2.0

244

‘17~’21

공사완료('21. 7.)

6

경부고속도로 회덕IC

0.8

986

‘18~’25

공사발주 준비중('21. 12 예정)

7

신탄진휴게소 하이패스IC

0.1

50

‘21~’24

설계발주 준비중('22. 1. 예정)

8

혼잡

비래동~와동

5.3

1,202

‘21~’30

국가계획 반영 확정('21. 7.)

9

사정교~한밭대교

7.7

1,914

‘21~’30

국가계획 반영 확정('21. 7.)

10

고속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122.0

31,530

‘21~’30

국가계획 반영 건의('19. 3.)

11

2순환 고속도로

99.0

42,651

‘21~’30

국가계획 반영 건의('19. 3.)

12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

19.5

5,096

‘21~’30

국가계획 반영 건의('19. 3.)

13

혼잡

유성대로~화산교

3.7

1,594

‘21~’30

국가계획 반영 확정('21. 7.)

14

정림중~사정교

2.4

906

‘19~’24

설계중('19. 6. ~ '21. 10.)

15

노은동~죽동

0.9

600

‘23~’30

국가계획 반영 건의 준비중

16

산성동~대사동

2.9

1,680

‘21~’30

국가계획 반영 확정('21. 7.)

17

대덕특구 동측진입로

1.3

825

‘19~’25

설계중('20. 6. ~ '22. 6.)

18

갑천네거리 입체화

0.5

339

‘21~’30

국가계획 반영 건의 준비중

19

국지

현도교~신구교

4.5

850

‘21~’29

일괄예타 통과('21. 8.)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도로부문 19개 노선 9조 8,352억원 1.북대전IC~부강역:'21년~'26년/3,998억원 2.현도교~신구교:'21년~'29년/850억원 3.대덕특구~금남면:'21년~'30년/1,766억원 4.노은동~죽동:'23년~'30년/600억 5.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21년~'30년/5,096억원 6.유성대로~화산교:'21년~'30년/1,594억원 7.세동~신도안:'17년~'21년/244억원 8.서대전IC~두계3가:'17년~'23년/590억원 9.정림중~사정교:'19년~'24년/906억원 10.와동~신탄진동:'21년~'30년/1,531억원 11.신탄진휴게소 하이패스IC:'21년~'24년/50억 12.경부고속도로 회덕IC:'18년~'25년/986억원 13.대덕특구 동측진입로:'19년~'25년/825억원 14.갑천네거리 입체화:'23년~'30년/339억원 15.비래동~와동:'21년~'30년/1,202억원 16.사정교~한밭대교:'21년~'30년/1,914억원 17.산성동~대사동:'21년~'30년/1,680억원 18.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21년~'30년/3조 1,530억원 19.제2순환 고속도로:'21년~'30년/4조 2,651억원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재편계획 도로개설 사업]


이와 함께 대전시는 세종~반석 BRT도로를 유성복합터미널까지 연장하고요.

이밖에 4차선 이상 주요 간선도로에 포트홀, 블랙아이스, 교통사고 등 돌발 상황을 실시간 공유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도로부분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BRT, C-ITS / C-ITS 시범사업구간:유성광역복합환성센터 구축 / 대전 C-ITS사업구간:BRT(유성~세종, 대전~오송), 대전역 BRT환승센터 구축, 도시BRT(동서대로 등 4개노선), 초광역(대전~세종)C-ITS구축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재편계획 개선사업]


철도분야

대전을 중심으로 충남 강경과 충북 오송을 연결하는 충청권광역철도사업도 순항하고 있습니다.

우선 2024년 개통 예정인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 사업은 우리시의 남북을 잇는 도시철도 3호선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고요.

이 사업은 와성되면 남쪽으로는 계룡시를 거쳐 강경까지 이어지고요.

북쪽으로는 신탄진을 거쳐 조치원으로 연결됩니다.

아울러 대전시는 도시철도 1호선을 북쪽으로는 세종시를 거쳐 청주공항까지 연결하고, 남쪽으로는 충북 옥천까지 연결하는 사업을 성사시켰습니다.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철도부분 7개 사업 4조 1,439억원 - 대전도시철도 1호선 연결: 1.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반석~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21,022억원(반석~세종 10,548) /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14년~'27년/7,643억원 / 대전도시철도 3호선 역할: 1.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35.4km)/2,694억원 '16년~'24년('24년 개통) 2.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신탄진~조치원(22.6km)/1.309억원 기존선 활용 3.충청권 광역철도 3단계:강경~계룡(40.7km)/511억원 기존선 활용 4.충청권 광역철도 옥천 연장:오정~대전~세천~옥천/481억원 '21년~'26년/기존선 활용 5.호남선 고속화 사업:가수원~논산(17.8km)7,779억원 '19년~'28년/일부 구간 직선화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재편계획 철도분야 사업]


이 모든 사업이 완성되는 2030년 대전은 도로와 철도가 융합된 광역교통망을 통한 충청권 도시를 연결하는 중심지가 될 전망인데요.

도시철도와 트램, 광역철도, 순환도로망이 촘촘히 연결되고, 대중교통과 공유자전거, PM까지 연계되면서 시민 교통편익이 획기적으로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대효과:철도중심 광역교통망-막힘 없는 도로망-편리한 연계 환승 시스템 → 충청권 주요 거점도시 간 접근성 대폭 향상,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으로 지역 균형발전 기여 / 2030년 미래 변화상 - more SPEED:반석역~세종청사 (2021)BRT 35분 → (2030)도시철도1호선 16분 (변화)19분 단축, 대전~청주공항 (2021)버스 90분 → (2030)충청권광역철도 43분 (변화)47분 단축 - more SAVE:대중교통수단분담률 (2021) 25% → (2030) 43% (변화) 18% 증가, 도로혼잡비용 (2021) 2.4조 → (2030) 1.8조 (변화) 0.6조 감소 - more SAFE:교통사고건수(2020년 기준) (2021) 7,159건 → (2030) 5,798건 (변화) 19% 감소, 시민만족도 (2021)- → (2030) C-ITS 도입 80% (변화) 80% 증가
대전 미래교통 3S(SPEED, SAVE, SAFE) more SPEED:대전~청주공항까지 충청권광역철도타고 43분, 버스90분→광역철도43분(음악 12곡 들으면 도착) / more SAVE:대중교통이용 증가로 교통혼잡비용 약 0.6조 감소(2018년기준/한국교통연구원) 도로에 버리는 비용(4인 가족 기준) 913만원→697만원, SAVE 약216만원(국립대 한 학기 등록금) / more SAFE: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도입으로 교통사고 연간 19% 감소(최근3년 평균('18년~'20년)/쳥찰청) 대전시 한 해 발생하는 부상+사망자수=11,530명, 교통사고 발생 19%감소 2,190명≒대전시 한해 출생아 수 8,40명(2019년) 1/4 (소중한 사람을 지키는 스마트 AI)


허태정 대전시장은 “충청권 메가시티 교통망은 충청권이 서로 접근성과 경제성을 높이는 기반이 도리 것”이라며 “우리시를 중심으로 하는 광역교통체계를 확보해 메가시티 중심에 서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공공교통정책과(042-270-5712)로 문의하세요.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재편계획 브리핑 영상화면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재편계획 브리핑 영상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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