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의 올바른 관리습관 및 배출요령
가정에서는
- 가정에서의 음식물쓰레기 관리요령
- 식품구매시
- 신선도·제조날짜 등을 확인하지 않고 필요한 양보다 많은 식품을 비계획적으로 다량구매(충동구매)함으로써 변질로 인해 쓰레기가 됩니다.
※ 냉장고의 신선도 유지에 대한 지나친 과신을 버립시다. - 따라서, 식품구입전에는 냉장고안의 식품보관량을 확인하고, 일정기간의 식단계획에 의해 필요한 만큼만 소량단위로 신선한 식품을 구입합시다.
- 신선도·제조날짜 등을 확인하지 않고 필요한 양보다 많은 식품을 비계획적으로 다량구매(충동구매)함으로써 변질로 인해 쓰레기가 됩니다.
- 음식을 조리하거나 상차림시
- 우리나라 잘못된 음식문화 특성상 반찬수와 양이 많아야 미덕으로 여겨져 관혼상제시 허례허식에 치우친 음식상 차리기와 음식물을 남기는 것 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 또한 계량컵·계량기의 사용이 습관화되지 않아 가족의 식사량을 잘못 예측하여 필요이상으로 조리를 하고, 찌개와 국물 조리시 식사량과 관계없이 냄비 크기에 맞추어 조리함으로써 남겨지는 양이 많습니다.
- 따라서, 관혼상제나 손님접대시 반찬수를 줄이고 맛있는 음식 몇 가지만 제공하거나 뷔페식 식사문화를 정착시키고, 조리시에는 계량컵·계량기의 사용을 습관화하여 알뜰한 식단계획으로 적정량의 상차림을 생활화합시다.
-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때에는
- 음식물쓰레기의 수분을 충분히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배출함으로써 수거·운반시 악취와 침출수를 발생시키고, 음식물쓰레기와 다른 쓰레 기를 혼합 배출하여 사료·퇴비로의 자원화를 곤란하게 합니다.
- 따라서, 분리수거를 실시하는 지역에서는 음식물쓰레기를 주방에서 개 숫물에 헹구어 염분과 물기, 이물질 등을 선별하여 배출하고, 무,배추,수박껍질 등 부피가 큰 음식물은 잘게 썰어 배출합시다.
- 식품구매시
- 담당부서 : 자원순환과 (2025-04-24)
- 문의전화 : 042-270-5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