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전광역시 DAEJEON METROPOLITAN CITY 대전광역시 DAEJEON METROPOLITAN CITY

검색하기

빠른 속도로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뤄낸 대한민국.

하지만 그 이면에는 우리 삶의 질을 위협하는 다양한 사회문제가 있습니다.

게다가 고도사회로 진화하면서 사회문제도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는데요.

이는 정부와 지자체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사회혁신플랫폼


도시단위, 마을단위로 전개되는 각종 상황을 최선으로 해결하려면 결국 그 주체가 나서야 한다는 것.

하지만 다양한 이해관계와 복잡한 절차가 얽힌 사회문제를 시민의 힘만으로 해결하기란 여간 어려운게 아니지요.

사회혁신플랫폼

그래서 시민이 주도하고, 지자체와 그 지역 공공기이 협력하는 새로운 형식의 문제해결.

이런 방식이 세계적으로 부상 중인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 사회혁신플랫폼입니다!


사회혁신플랫폼

사회혁신플랫폼은 시민이 발견한 다양한 사회문제를 정부, 지자체, 기관, 공기업이 머리를 맞대고 해결하는 것인데요.

여기에 지역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문제해결에 체계적으로 참여, 더 많은 시민의견과 협업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사회혁신플랫폼


사회혁신플랫폼이 활성화되면 시민은 그동안 복잡한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 실마리를 찾고, 함께 해결하는 과정에서 건전한 공동체를 회복할 수 있는데요.

대전시는 더 많은 시민이 사회혁신에 참여해 협동과 신뢰로 더 다는 사회적가치를 실현토록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사회혁신플랫폼


대전사회혁신플랫폼 실행프로젝트 진행

대전사회혁신플랫폼이 지난 9월 출범 이후 10개 사회의제를 찾아 본격 해결에 나섰습니다.

앞서 대전시는 ‘누구나정상회담 대전’을 통해 60개 지역문제를 분류하고, 사안별로 연관성 있는 공기업이나 공공기관, 시민사회단체와 매칭시켰는데요.


사회혁신플랫폼


이 중 10개 의제를 발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할 방침입니다.

가장 먼저 ‘청소년이 기획하는 기후위기 프로젝트 워크숍’이 오는 23일 예정됐는데요.

이 의제는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대전환경운동연합, 사회적협동조합 페토 등이 참여합니다.

또 ‘모두를 위한 여행, 무장애여행’, ‘장애인가족 휴식지원’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대전마케팅공사, 위즈온, 팹랩대전, 마을자치랩이 참여해 문제해결에 나서고요.

또‘서대전역 공간 및 지역 활성화’, ‘학교 밖 청소년활동’, ‘지역독립서점 활성화’, ‘퇴사학교 만들기’, ‘우리마을 놀세권 만들기’,‘장애인 자립을 위한 문제해결’등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공동체정책과(042-270-0713)으로 문의하세요.


사회혁신플랫폼